KOICA 민간단체사업발굴지원 프로그램은 KOICA의 시민사회협력프로그램의 세부 프로그램으로서, 신규/중소 규모 단체를 대상으로 국별 민간단체 지원사업의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사업수행능력을 증진하기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입니다.
그린티처스는 지난 4월 KOICA 민간단체사업발굴지원 프로그램의 참여기관으로 선정되어 대표자 간담회, 실무자 간담회, 교육(PCM, 회계, Assessment), 컨설팅에 참여해왔으며, 7월 20일 ~ 7월 30일에는 케냐로 현지조사를 다녀왔습니다.
위의 사진은 현지조사를 위해 케냐에 도착하여 조사지역인 에마오이 지역으로 이동하는 사진과 그린티처스가 지원하며 이번 사업을 함께 협력하여 진행하는 사마리아 미션 아카데미 사진입니다.
그린티처스는 현재 '마사히부족 여성(아)들을 위한 문맹퇴치 사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마사히부족 가정을 방문하여 총 279명(여성 194명, 남성 85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설문조사를 부탁했을 때 적극적으로 응해주는 마사히부족 덕분에 조사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으며, 마사히부족이 거주하는 Voma를 직접 방문하여 조사함으로써 그들의 생활환경과 문화를 직접 관찰하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유목생활을 하는 마사히부족의 특성상 그들의 집 주변에서는 소와 염소 등의 가축을 쉽게 볼 수 있었고, Voma를 이동하는 길에는 다양한 야생동물을 만날 수 있어 신기했던 경험이었습니다.
현지조사에서는 '마사히부족 여성(아)을 위한 문맹퇴치 사업'과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인터뷰를 실시하였습니다. 설문조사의 결과를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마사히부족 여성과 지역추장과의 포커스그룹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Kajiado 교육감, A.I.C Namanga primary school 교장선생님, Ministry of Adult Education 담당자, 현지 NGO(지구촌공생회) 담당PM, 코이카 케냐 사무소장과 인터뷰를 통해 지역정보를 비롯한 본 사업에 관한 의견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친철히 인터뷰에 응해준 분들 덕분에 무사히 인터뷰를 마칠 수 있었으며, 사업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케냐 마사히부족 여성(아) 문맹퇴치를 위한 다양한 사업진행 준비과정에 앞으로 많은 관심과 지지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게시된 글과 사진은 사무국과 동의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